<글 :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정석주 상무 sjjeong@koshipa.or.kr>
1. 세계 조선시장
가. 수주/건조/수주잔량
▢ (수주) 2021.1~8월 3,239만CGT, 전년 동기 대비 165.1% 증가
ㅇ 한중일 위주로 수주량 증가세 유지, 유럽은 마이너스로 전환(전월比 -115.7%p)
▢ (건조) 2021.1~8월 2,260만CGT, 전년 동기 대비 16.8% 증가
ㅇ 유럽, 전월(7월)에 이어 주요국 중 전월 대비 건조량 증가폭 최대치(+24.5%p)
▢ (수주잔량) 2021.8월말 기준 8,468만CGT, 전년 동월 대비 12.5% 증가
ㅇ 한국, LNG선 수주 우위*를 점하며 주요국 중 증가율 최대치 지속
*‘21.1~8월 LNG운반선(140,000-cbm급 이상) 38척 발주 중 37척(97%) 수주
나. 선가 동향
▢ 2021년 8월 신조선가 지수는 145.8pt으로 전월(143.7) 대비 2.1pt 상승
▢ 전월(7월)대비 탱커(VLCC) 200만불, 컨선(14,000TEU) 400만불, 컨선(22,000TEU) 500만불, LNG선(174K) 300만불, LPG선(80K) 100만불 상승
다. 주요 조선국 최근 동향
2. 세계 해양플랜트 시장
□ [세계 수주 실적] 총 76기(척) 수주
□ [국내 수주 잔량]
※ 조선3사 해양플랜트 시추 및 생산설비 수주잔량 현황(’21.9월말 기준)
- (현대) 총 3기(척), (대우) 총 7기(척), (삼성) 총 7기(척)
□ [유가동향] 국제유가는 미국의 원유 공급에 대한 우려 지속, 멕시코만 지역의 원유 가동이 아직 완전히 재개되지 않으면서 상승했으나 중국이 원자재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전략비축유를 풀 계획이 보도 되며 보합세 유지
* (WTI)49$(’18.12월)→ 60$(’19.12월)→ 38$(’20.6월)→ 47$(’20.12월)→ 69$(’21.6월)→ 73$(’21.9월)
ㅇ (상승요인) OPEC+ 감산 완화계획 유지, 멕시코만 원유생산 차질, 미-중 관계 개선 기대감 등
ㅇ (하락요인) 중국 국가비축물량 공급, 달러 강세, 아시아 수요 약세 우려 등
□ [Oil Major/투자동향]
◈ 상반기 브라질 리그 활용률 92% 기록
- 브라질에서의 해양 시추리그(rig) 활용률이 최근 6개월 동안 9% 증가하였으며, 특히 6월에는 92% 수준까지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현재 리그 수요 전망과 브라질 내 리그 공급이 고갈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관련 사업자들은 브라질 외 지역에서 더 많은 리그를 조달해야 할 것으로 보임
- 글로벌 해양설비 데이터 제공업체 Esgian Rig Analytics에 따르면 현재 브라질 해양에는 22기 리그가 시추사업에 투입되어 있으며, 오일&가스 회사들의 관련 입찰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시추) 사업은 더욱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전망
3. 국내 조선해양산업 동향
가. 수주 실적
▢ 2021.1∼8, 전년 동기 대비 413.8%(CGT기준) 증가한 1,328만CGT
▢ 선종별 비중은 CONT 43.3%, LNGC 23.8%, TK 17.2% 순
나. 건조 실적
▢ 2021.1∼8, 전년 동기 대비 25.1%(CGT기준) 증가한 758만CGT
▢ 선종별 비중은 LNGC 44.3%, TK 27.7%, CONT 17.4% 순
다. 수주잔량
▢ 2021.8월말, 전년 동월 대비 43.2%(CGT기준) 증가한 2,964만CGT
▢ 선종별(CGT기준)로는 LNGC 39.3%, CONT 28.7%, TK 19.0% 순
라. 수출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