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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ember, 2020
[세계조선해양 시장동향 및 전망]

<글 :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정석주 상무 sjjeong@koshipa.or.kr> 

1. 세계 조선시장

<세계 조선동향>

가. 수주/건조/수주잔량


▢ (수주) 2020.1~9월 975만CGT, 전년 동기 대비 51.3% 감소
  ㅇ 한국, 중국 각각 23만CGT(6척·48%), 24만CGT(13척·49%)로 9월 선박수주 양분
  ㅇ LNG선은 러시아 쇄빙선 수주에 힘입어 전월比 수주량 감소폭 축소(+29.0%p) ​

▢ (건조) 2020.1~9월 2,131만CGT, 전년 동기 대비 19.1% 감소
  ㅇ 주요국 건조량 감소세 지속, 일본 건조량 전월比 감소폭 확대(-3.0%p)
  ㅇ 벌커(28.8%), LPG선(29.3%)을 제외한 주요선종 건조량 감소세 지속​

▢ (수주잔량) 2020.9월말 기준 6,983만CGT, 전년 동월 대비 13.4% 감소
  ㅇ 전세계 잔량 17년來 최저치(척수기준 30년來)기록, 유럽 전월比 6.9%p 상승

  ㅇ LNG선(+6.4%p)을 제외한 주요선종 전월比 감소폭 확대​






나. 선가 동향

▢ 2020년 9월 신조선가 지수는 126.6으로 전월(127.0) 대비 0.4pt 하락
▢ 선종별로는 전월대비 탱커(VLCC) 100만불 하락




                                                                                                                                  <클락슨 지수 추이>

다. 주요 조선국 최근 동향




2. 세계 해양플랜트시장

□ [국내 수주 실적] ’20년 수주 全無
※ 조선3사 해양플랜트 시추 및 생산설비 수주잔량 현황(’20.9월 말 기준)
   - (현대) 총 1기(척) : Semi 생산설비 1기(미국 LLOG Exploration)
   - (삼성) 총 8기(척) : Drillship 5척(해지 및 재고자산), FPSO 1척(인도 Reliance), FLNG 1척(이탈리아 Eni),
                                   Semi 생산설비 1기(영국 BP)
   - (대우) 총 6기(척) : Drillship 5척(시드릴→노르웨이 Northern Drilling 2척(매각), 영국 Valaris 2척(파산),
                                   밴티지드릴링 1척(해지 및 재고자산) 등, Semi 생산설비 1기(미국 Chevron)​

□ [세계 수주 실적] 총 71기(척) 수주. 중국 전세계 발주물량 34% 수주


□ [유가동향] 국제유가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이동조치 강화, 리비아 석유생산 증가, OPEC 사무총장의 석유시장 회복 지연 언급 등으로 하락했고 OPEC의 석유시장 안정화 노력 약속 및 중국의 정제투입량 증가로 인한 상승요인 등으로 하락폭이 제한됨 

​     * (WTI) 49$(’18.12월) → 55$(’19.6월) → 60$(’19.12월) → 30$(’20.3월) → 38$(’20.6월) → 40$(’20.10월)

□ [Oil Major/투자동향]

◈ BHP(호주), LNG벙커링 업체 몰색

- 호주 BHP Billiton사는 호주 서부-중국 항로 철광석 수송에 투입할 선박 5척에 LNG벙커링을 담당해줄 회사를 물색 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싱가포르 Pavilion Energy사, 중국 청정에너지 기업 ENN Energy사, 글로벌 에너지메이저 Royal Dutch Shell사, 프랑스 에너지기업 Total사가 경쟁 중인 것으로 알려짐

◈ ExxonMobil, 베트남에 초대형 고정식 플랫폼 추진
- ExxonMobil은 베트남 Blue Whale 오프쇼어 가스전 프로젝트에 투입할 fixed platform FEED를 Saipem을 통해서 마쳤는데 수심 300미터 필드여서 통상 Floating이 적합하지만, 초대형 고정식 플랫폼 방식으로 개발을 결정해서 이례적임

◈ Novatek, 북극해 동쪽에 LNG 액화 설비 도입 계획
- 동쪽에 FSRU 및 Transship 설비 도입 계획의 업데이트 보도되며 8월 Petropavlovsk-Kamchatsky에 FSRU 도입 승인이 떨어졌고, 2023년~2024년 운영을 시작할 예정
- Arctic LNG2, Obsky LNG, Arctic LNG1 등의 액화설비에서 Arc LNG선들이 충분치 않아 동부와 서부에 Transshipment 설비를 도입하고자하고, Kamchatka와 Barents port of Murmansk에 FSRU를 도입할 예정

◈ 2021년 FPSO 7기 발주 전망
- 올해 코로나19, 저유가 여파로 해양플랜트 발주 계획이 줄줄이 미뤄진 가운데 내년엔 발주물량이 늘어날 것이란 주장이 제기
- 노르웨이 에너지 컨설팅사 Rystad Energy는 내년에 FPSO 7기가 발주될 것이란 전망을 발표했으며 구체적으로 △중국 Lufeng 12-3 △브라질 Bacalhau △브라질 Mero 3 △가나 Prosperity △베트남 Nam Du △포클랜드 Sea Lion △인도 Forel 등이 거론

3. 국내 조선해양산업 동향

<국내 조선동향>

가. 수주 실적


▢ 2020.1∼9월 수주량은 전년동기대비 52.2% 감소한 288만CGT
▢ 선종별 비중은 TK 60.0%, LNGC 18.3%, 기타(LNG/FSU, VLEC등) 14.0%순(CGT기준)



나. 건조 실적

▢ 2020.1∼9월 건조량은 전년동기대비 13.7% 감소한 712만CGT

▢ 선종별 비중은 TK 34.4%, CONT 28.1%, LNGC 27.0% 순(CGT기준)



다. 수주잔량

▢ 2020.9월말 수주잔량은 전년동월대비 1.6% 감소한 2,011만CGT

▢ 선종별로는 LNGC 44.5%, TK 25.3%, CONT 16.4% 순(CGT기준)



라. 수출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