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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ober, 2020
[세계조선해양 시장동향 및 전망]
<글 :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정석주 상무 sjjeong@koshipa.or.kr> 

 

1. 세계 조선시장

가. 수주/건조/수주잔량


▢ (수주) 2020.1~8월 812만CGT, 전년 동기 대비 53.5% 감소
  ㅇ 한국, 가스선 발주에 힘입어 수주량 점유율 전월比 상승(25.4% → 29.4%)
  ㅇ 탱커, 환경규제 대응위한 수요 증가로 전월比 수주량 감소폭 축소(+10.8%p)
 

 ▢ (건조) 2020.1~8월 1,830만CGT, 전년 동기 대비 20.7% 감소
  ㅇ 주요국 건조량 감소세 지속, 일본 건조량 전월比 감소폭 확대(-4.3%p)
  ㅇ 벌커(29.9%), LPG선(32.5%)을 제외한 주요선종 건조량 감소세 지속
 

 ▢ (수주잔량) 2020.8월말 기준 6,993만CGT, 전년 동월 대비 13.7% 감소
  ㅇ 발주량 감소에 따라 주요국 잔량 감소세 지속, 전세계 잔량 ’04년 이후 최저치
  ㅇ 수주잔량 감소세 지속되는 가운데 크루즈선 전월比 감소폭 확대(-5.0%p)​






나. 선가 동향

▢ 2020.8월 신조선가 지수는 127.0로 전월(126.7) 대비 0.3pt 상승





                                                     <클락슨 지수 추이>

다. 주요 조선국 최근 동향



2. 세계 해양플랜트시장

□ [국내 수주 실적] ’20년 수주 全無
 ※ 조선3사 해양플랜트 시추 및 생산설비 수주잔량 현황(’20.8월 말 기준)
   - (현대) 총 1기(척) : Semi 생산설비 1기(미국 LLOG Exploration)
   - (삼성) 총 8기(척) : Drillship 5척(해지 및 재고자산), FPSO 1척(인도 Reliance), FLNG 1척(이탈리아 Eni),
                                   Semi 생산설비 1기(영국 BP)
   - (대우) 총 6기(척) : Drillship 5척(시드릴→노르웨이 Northern Drilling 2척(매각), 영국 Valaris 2척(파산),
                                   밴티지드릴링 1척(해지 및 재고자산) 등), Semi 생산설비 1기(미국 Chevron)​

◈ 부가 조선해양산업 전환 토대 구축
 - 씨시스템즈가 공급할 계류 장비는 72개의 선체 브래킷과 체인 스토퍼로 구성됐는데 씨시스템즈는 선체 브래킷과 체인 스포터를 오는 11월부터 생산에 돌입해 내년 2월 이후부터 공급한다는 계획이며 계류 시스템이 등급 요건에 따라 승인하는 데 필요한 분석도 제공
 - 지난해 말 기준 개발기술 상용화 102건, SW 등록 113건, 특허 출원 및 등록 141건, 시제품 제작 95건, 신규 고용 480명 등 성과를 기록했으며 고용 창출의 경우 당초 10억원당 8명 목표를 넘어 10억원당 12명을 올림

◈ 대우조선해양, 노르웨이 해양플랜트 기자재업체와 계류장치 공급계약
 - 대우조선해양이 노르웨이 해양플랜트 기자재업체 씨시스템즈 A와 계류장치 공급계약을 맺고 장비를 납품받으며 대우조선이 건조하고 있는 2척의 액화천연가스 저장·환적설비(LNG-FSU)에 장착할 계획
 - 씨시스템즈가 공급할 계류 장비는 72개의 선체 브래킷과 체인 스토퍼로 구성됐는데 씨시스템즈는 선체 브래킷과 체인 스포터를 오는 11월부터 생산에 돌입해 내년 2월 이후부터 공급한다는 계획이며 계류 시스템이 등급 요건에 따라 승인하는 데 필요한 분석도 제공​

□ [세계 수주 실적] 총 62기(척) 수주. 중국 전세계 발주물량 75% 수주



□ [유가동향] 국제유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방역대책 시행, 주요국 경제지표 하락, 미국 정제시설 유지보수 돌입에 따른 원유 수요 감소 우려 등으로 하락했고 중국의 원유수요 증가, 미국 석유생산 일시중단, UAE 원유수출량 축소 계획 등으로 하락폭이 제한됨
  * (WTI) 49$(’18.12월) → 55$(’19.6월) → 60$(’19.12월) → 30$(’20.3월) → 38$(’20.6월) → 40$(’20.9월)

□ [Oil Major/투자동향]

◈ Valaris 파산, 코로나19와 저유가로 인한 수주 충격 우려↑
- 발라리스는 코로나19와 유가 하락으로 경영이 악화함에 따라 9.19일(현지시간) 텍사스주(州) 남부지방 파산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했으며 법원이 발라리스의 파산을 승인하면 기업회생을 위한 재무 구조조정을 추진

◈ 글로벌 OSV 수요 거의 없을 것

-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끊임없는 코로나19 감염 사례와 팬데믹 상항 속에서 해양작업지원선(OSV) 수요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측했는데 석요 수요는 코로나19로 인한 락다운 이후 2020년 이래 최저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남
- OSV사용률은 59%로 3월에 비해 1포인트 하락했으며 2019년 말보다 4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는데 연초에는 FID가 곧 성사될 것으로 여겨지는 18건의 해양 생산 프로젝트가 있었지만, 이중 10건은 지연되었고, 나머지는 후반기에 slip될 것으로 예측

◈ BP, 아프리카 가스전 개발 계획

- 업계 정보에 따르면 동사와 Kosmos Energy사는 아프리카의 100조 입방피트(tcf) 규모의 매장량에서, 연간 3,000만톤(30-mtpa) LNG 수출이 가능한 필드 개발을 추진할 예정
- 이미 GTA(Greater Tortue Ahmeyim)에서 1단계(ph1) 2.5-mtpa 수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 가운데, ph2 및 3에서 GTA는 10-mtpa 이상을 준비 중이라고 전해졌으며 GTA ph1은 현재 40% 기성이 진행된 가운데, Covid-19 사태로 완공이 1년 정도 연기된 상황

3. 국내 조선해양산업 동향

가. 수주 실적


▢ 2020.1∼8월 수주량은 전년 동기대비 52.1%(CGT기준) 감소한 255만CGT
▢ 선종별 비중은 TK 55.5%, LNGC 20.2%, LPGC 4.7% 순​



나. 건조 실적

▢ 2020.1∼8월 건조량은 전년 동기대비 13.2%(CGT기준) 감소한 615만CGT
▢ 선종별 비중은 TK 35.5%, CONT 28.1%, LNGC 26.4% 순



다. 수주잔량

▢ 2020.8말 수주잔량은 전년 동월대비 2.1%(CGT기준)감소한 2,078만CGT
▢ 선종별(CGT기준)로는 LNGC 43.3%, TK 23.9%, CONT 15.7% 순



라. 수출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