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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ember, 2019
[세계 조선해양 시장 동향 및 전망]

<글 :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정석주 상무 sjjeong@koshipa.or.kr> 

1. 세계 조선시장

가. 수주/건조/수주잔량

▢ (수주) 2019.1∼10월 1,769만CGT, 전년 동기대비 37.9% 감소
ㅇ 한국, 고부가가치 선박 우위*에 힘입어 10개월만에 누적 수주량 1위 탈환
     * ’19년 수주점유율 : 23,000TEU 컨테이너선(100%), 174K LNG선(91.4%), VLCC(61.9%)
ㅇ 주요선종 전년동기比 수주량 감소. 컨테이너선은 10월 중 23,000TEU급 대량발주로 전월比 감소폭 개선
    (△72.2%→△50.5%)
▢ (건조) 2019.1∼10월 2,828만CGT, 전년 동기대비 4.7% 증가
ㅇ 건조량, ’19.9월부터 전년동기比 플러스로 전환. 중국은 주요국 중 유일하게 감소세 지속. 컨테이너선,
     LNG선 外 주요선종 전년동기比 건조량 증가
▢ (수주잔량) 2019.10월말 기준 7,551만CGT, 전년 동월대비 12.5% 감소
ㅇ 한국, ’18.6월 이후 16개월만에 전년동월比 잔량 마이너스 전환, 주요국 감소폭 확대
 

 

 


나. 선가 동향
▢ 2019.10월 신조선가 지수는 129.9p로 전월과 동일, 올초부터 보합세 지속
▢ 선종별로는 174K LNG선 유일하게 전월대비 50만불 상승, 22,000TEU 컨테이너선 및 80K LPG선은 전월 동일,
    이외 주요선종은 전월대비 50~100만불 하락
 

  

 


다. 주요 조선국 최근 동향 
 

 
2. 세계 해양플랜트시장
□ [국내 수주 실적] ’19.11.1일 기준, FPSO 1척 수주(삼성, ’19.4.22)
      ※ 조선3사 해양플랜트 시추 및 생산설비 수주잔량 현황(’19.11.1 기준)
     - (현대) 총 1기(척) : Semi 생산설비 1기
     - (삼성) 총 9기(척) : Drillship 5척, FPSO 1척, FLNG 2척, Semi 생산설비 1기
     - (대우) 총 5기(척) : Drillship 5척

□ [세계 수주 실적] 총 100기(척) 수주, 중국 전세계 발주 물량 18% 수주
    ※ 중국 : FPSO 5척, 지원선 3척, 건설 8기 등
​ 

 


□ [유가동향] 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성에 전세계 경제성장 둔화. 이에 2020년 공급과잉 우려. 
     그러나 OPEC 사무총장은 2020년 석유 시장 전망 
     보다 더 낙관적 태도를 보여 OPEC의 추가 감산 기대 다소 낮아짐.
    * (WTI) 71$(’18.10) → 49$(’18.12) → 55$(’19.8.30) → 63$(’19.9.16) → 58$(’19.11.28)

□ [Oil Major/투자동향]
◈ 노르웨이 ‘Bay du Nord’ FPSO 입찰 시작.
- 노르웨이 Ezuinor社의 캐나다 동부 심해 Bay du Nord 프로젝트 FPSO 입찰 시작 예정. 
   Equinor社는 ITT(입찰 초청서)를 11월 말 발송 예정,
  현재 Aker Solutions-Kvaerner 컨소시엄과 Wood-Kiewit 컨소시엄이 Pre-FEED 경합.
- Pre-FEED가 4개월가량 늦어졌지만, 내년 4월에 FEED를 시작하고, 2021년 2분기쯤 FID(최종투자결정) 확정 예정.
- FPSO Topside는 FEED 경합 두 컨소시엄이 경합 중이고, Hull은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싱가포르 Sembcorp Marine의 3파전 양상.

◈ 일본 MODEC, 호주 Barossa FPSO 공급계약 획득
- 10월 30일, 일본 MODEC社는 ConocoPhillips社로부터 호주 Barossa 필드를 위한 FPSO 공급계약 체결 밝힘. 
   MODEC社는 지난 2018.6월 Barossa FPSO의 FEED 계약을 수주했으며 이번에는 턴키 계약까지 수주했다고 밝힘.
- MODEC社는 FPSO의 EPCI 전반을 도맡게 되며, FPSO는 2023년 인도 예정.

3. 국내 조선해양산업 동향

가. 수주 실적
▢ 2019.1∼10월 수주량은 전년동기대비 33.9%(CGT기준) 감소한 643만CGT
▢ 선종별 비중은 LNGC 45.6%, TK 37%, CONT 9.8% 순
  

 
나. 건조 실적
▢ 2019.1∼10월 건조량은 전년동기대비 25.9%(CGT기준) 증가한 838.7만CGT
▢ 선종별 비중은 TK 45.4%, LNGC 26%, CONT 16.8% 순 
 

 
다. 수주잔량
▢ 2019.10월 말 수주잔량은 전년동월대비 1.3%(CGT기준) 증가한 2106.4만CGT
▢ 선종별(CGT기준)로는 LNGC 40.7%, TK 25.4%, CONT 19.5% 순
 

 
라. 수출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