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AKZINE

비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글작성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목록
January, 2022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MAC NET) 컬럼] 해외 주요 항만의 LNG 벙커링 기반 구축의 시사점

<글 : 이재우 한국선급 친환경기술팀> 

이 글은 해양산업통합클러스터(www.macnetkorea.com)의 '2020 MacNet 기술정책제언집' 에 발표된 글을 전재한 내용입니다.​ 

 

1. LNG 벙커링 현황

■ LNG 벙커링 추진 선박 현황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은 LNG 수송선을 제외하고 전 세계에 약 150척이 존재한다. 그러 나 신조 및 개조가 진행되고 있는 선박이 147척이기에 수년 안에 297척 이상의 선박이 LNG 추진 으로 운항될 것이다.
 

 ■ 싱가포르 및 로테르담의 LNG 벙커링 판매 현황

 

싱가포르와 로테르담은 과거 전통 선박유의 벙커링 거점 지역이다. 그런데 LNG 벙커링 기반 구축을 위해 수년간의 준비를 거침으로써, IMO의 황산화물 규제 본격화 후 LNG 벙커링 판매량에 있어서도 선도적인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로테르담과 싱가포르의 경우 IMO의 황산화물 규제가 강화된 2020년 LNG 벙커링 판매량이 급증하였다.
 

2. LNG 벙커링 기반 시설 구축

■ LNG 벙커링 기반 구축 항목 분류

LNG 벙커링을 위한 주요 기반 구축 사항으로서 항만 당국의 LNG 벙커링 항만 공급 인프라 및 Ship-to-Ship 벙커링 안전 규정 정비와 LNG 벙커링 사업자의 LNG 벙커링선 투입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기반이 구축된 후 안전한 벙커링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 Ship-to-Ship 벙커링 시험 운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안전성이 확인된 후에 비로소 상업적인 벙커링이 시작된다.​

 


■ 항만 LNG 공급 인프라

 

·싱가포르

싱가포르항은 주롱섬 SLNG 터미널에 LNG 벙커링선을 포함해 소형 LNG 선박 운용을 위한 제2선석을 2019년 2월 건설하였으며, 이를 통해 LNG 벙커링 및 소량의 LNG 수송을 추진하고 있다.
 


 · 로테르담

 

로테르담항은 5개 권역으로 구분되며, LNGBV선이 LNG를 공급받는 설비는 항만 입구인 Gate LNG Terminal에 위치하며 2016년 LNGBV를 위한 3번째 Jetty 설비를 추가하였다. Gate Terminal에서 트럭을 통한 LNG 수송, 내륙 수송, LNG 벙커링, 소량의 LNG 재수출을 추진 중이다.
 

 

■ Ship-to-Ship 벙커링 구역


· 싱가포르

싱가포르항에는 33개의 앵커링 구역이 있으며 이중 5개가 LNG 벙커링을 위한 구역으로 다음 지도의 4, 5, 11, 27, 30번 구역이다.
 

· 로테르담

 

로테르담항은 LNGBV을 이용한 대형 선박에의 LNG 벙커링에 대한 안전 확보를 위해 위험 분석을 진행하였다. 2012년 8월 DNV의 참여 아래, LNG 벙커링 구역별 안전거리 분석과 함께 Shipto-Ship 벙커링시의 계류 안전성, 통항 선박과의 충돌 해석을 진행하였다.
 

■ LNG 벙커링 안전 규정 및 사업자 선정

 

· 싱가포르

싱가포르는 2020년까지 LNG 벙커링 파일럿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FueLNG사와 Pavilion Gas사가 LNG 벙커링 사업권을 부여 받았는데, LNG 벙커링의 위험 검토와 벙커링 절차의 안전을 위한 Technical Reference 56을 2017년에 마련한 것이다. Ship-to-Ship LNG 벙커링도 동 규정을 적용하고 있다.
 

 

· 로테르담

로테르담에서는 벙커링 사업자 선정 시 IAPH의 Audit Tool을 사용하고 있으며 2018년 12월을 기준으로 7개사가 선정되어 있다. 로테르담 항만 당국의 벙커링 대응 절차는 EMSA(유럽해사국)의 벙커링 가이드라인을 준용하고 있다. 벙커링 절차는 IAPH(국제항만협회)의 Ship-to-Ship 벙커링 체크 리스트를 준용하고 있다.
 

 

 

■ LBG 벙커링선


싱가포르에서 Shell사가 운용하는 LNGBV ‘Cardissa’는 6,500CBM이며 STX조선해양에서 2017년 건조한 선박이다. 로테르담에서는 Pavilion Gas사가 10,030CBM small-Scale Tanker ‘Norgas Innovation’를 2019년에 용선하여 투입했다. Pavilion Gas사는 12,000m3 멤브레인 방식의 LNGBV(日 MOL사 참여)를 2021년 투입 예정할 계획이다.​
 

3. 요약 및 결론

■ 로테르담과 싱가포르의 LNG 벙커링 기반 시설

로테르담과 싱가포르는 LNG 벙커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반 시설 및 규정 등 제반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정비하였다.
 


■ 우리나라의 LNG 본격화를 위한 제언

 

싱가포르와 로테르담의 사례에서와 같이 우리나라에서도 LNG 벙커링이 본격화되기 위해서는 선석에서 화물을 적·하역하는 선박에 대한 LNG 벙커링이 가능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항만 LNG 벙커링 설비 및 Ship-to-Ship 벙커링에 대하여 정량적 위험도 분석을 바탕으로 한 안전 거리 설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규정이 정비되고 나서, 벙커링 사업자를 선정하고, 벙커링 사업자가 벙커링선을 도입하는 순서로 진행되어야 한다.

부산항 등 주요 항구가 LNG 벙커링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때 싱가포르와 로테르담 항만과 경쟁할 수 있다. 대한민국의 항만도시를 중심으로 한 지역경제 살리기에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이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