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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uary, 2022
[세계조선해양 시장동향]

 <글 :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정석주 상무 sjjeong@koshipa.or.kr> 


1. 조선시장


가. 수주/건조/수주잔량

 

 ▢ (수주) '21. 1~12월 4,664만CGT, 전년 대비 95.1% 증가

  ㅇ 한국, 컨선 및 LNG선 수주 앞세워 수주량 1,744만CGT 기록(전년 대비 +100.5%)

  ㅇ 컨선, 올해 주요 선종 중 발주 비중 최대치(41.6%, 1,939만CGT)

 

 ▢ (건조) '21. 1~12월 3,242만CGT, 전년 대비 10.7% 증가

  ㅇ 중국, 올해 주요국 중 건조량 최대(1,348만CGT), 한국 '17년 이후 건조량 1천만CGT 돌파

 

 ▢ (수주잔량) '21. 12월말 기준 9,020만CGT, 전년 대비 16.6% 증가
 


나. 선가 동향

 

▢ 2021년 신조선가 지수는 154.2pt로 과거 최대치인 '07년(184.8pt) 대비 83.4% 수준이며 전년 125.6pt 대비 22.8% 증가​
 

 

 


다. 주요 조선국 최근 동향 

 



                                                                                                                                                                                                                           

2. 세계 해양플랜트 시장


□ [세계 수주 실적] 총 122기(척) 수주​
​ 


□ [국내 조선 3사 수주 잔량] 

 

 ※ 조선3사 해양플랜트 시추 및 생산설비 수주잔량 현황(’21.12월 기준)

  - (현대) 총 3기(척), (대우) 총 7기(척), (삼성) 총 5기(척)

 

□ [유가동향] OPEC+ 증산계획 일시 중단 가능성 등으로 상승, 예상 대비 저조미국 신규 고용지표 및 미국의 오미크론 신규 확진자 증가, 세계 경제성장 둔화 가능성 등은 상승폭 제한

  * (WTI)49$(’18.12월)→ 60$(’19.12월)→ 38$(’20.6월)→ 47$(’20.12월)→ 69$(’21.6월)→ 72$(’21.12월)

 

 ㅇ (상승요인) 이란 핵협상 난항, OPEC+의 증산 계획 일시 중단 가능성, 과대 낙폭에 따른 저가매수세 유입 등

 ㅇ (하락요인) 오미크론 변이 발생에 따른 수요 감소 우려, 세계 경제성장 둔화 가능성 우려 등

 

□ [Oil Major/투자동향]

 

◈ 브라질 Petrobras, 상류부문 자본투자 대폭 증대

  - 브라질 국영석유사 Petrobras는 2026년까지 원유 생산량 260만b/d를 달성해 현재 대비 15% 증가시키겠다고 선언, 이를 위해 Buzios유전 등 암염하부층을 개발할 계획

 

3. 국내 조선해양산업 동향


가. 수주 실적
 

 ▢ 2021년 연간 수주량은 전년 대비 103.8% 증가한 1,757만CGT

 ▢ 선종별 비중은 CONT 38.3%, LNGC 32.5%, TK 17.2% 순(CGT기준)
 


​나. 건조 실적

 

 ▢ 2021년 연간 건조량은 전년 대비 14.6% 증가한 1,015만CGT

 ▢ 선종별 비중은 LNGC 43.9%, TK 25.8% CONT 18.3% 순(CGT기준)
 


다. 수주잔량

 

 ▢ 2021년 12월말 수주잔량은 전년 동월 대비 31.0% 증가한 3,136만CGT

 ▢ 선종별로는 LNGC 41.7%, CONT 28.7%, TK 18.5% 순(CGT기준)
​ 



라. 수출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