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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bruary, 2019
[관련 분야 S/W 소개] 아비바코리아

아비바 마케팅
marketing.korea@aveva.com


AVEVA MaterialTM을 이용한 효율적인 자재 관리



원자재와 완제품 시장의 변화에 대한 민감성 때문에 조선업은 특히 까다로운 사업입니다. 신조가 많지 않아 업무 부하가 적은 주기일 때, 조선소는 선박 생산 효율성을 더 높게 개선하여야 합니다. 경쟁이 더욱 심해지고 있는 현재의 침체된 시장에서 조선소는 새로운 사업을 수주하고 생존하기 위해 생산 프로세스를 현대화하고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조선소의 기본 자원인 인력, 시설, 시간과 자재 중 총 비용의 60%에서 70%를 차지하는 기자재 비용에 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자재 관리의 복잡성을 분석해보고 조선사가 선박 생산 프로세스를 능률화 하여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7가지 단계를 소개합니다.       
                     

 


Fig 1. 프로젝트 비용

 



1. 알맞은 자재, 알맞은 장소

필요한 자재는 선박을 생산하는 동안 정의되며, 조선소가 선박 건조를 시작할 때는 정확한 자재를 정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제 시간에 자재를 사용할 수 있게 준비하려면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다시 정의될 가능성이 있는 예비 정보를 토대로 조달 프로세스를 시작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하는 정보를 처리할 수 있고 잠재적 공급업체와 조기에 소통할 수 있는 민첩한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조달 프로세스가 시작되기 전에 모든 정보를 요구하는 유연성이 부족한 카탈로그 처리 표준 시스템은 많이 있습니다. 활용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현황과 필요한 조치를 포함해서 주요 장비를 나열하는 보조 시스템 (통상적으로 Excel)을 준비하지만 전체 시스템 간의 실제 통합이 없는 상태에서는 변경을 관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최선의 방법 혹은 해결책은 주요 장비와 장기 발주 품목에 초점을 맞추고 조선소에서 사용하는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ERP)와 통합 가능한 유연하고 민첩한 자재 카탈로그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2. 자재의 비용과 유형 세부사항 관리
 


조선업에서는 매우 다양한 범주의 기자재가 필요합니다. 각 자재의 비용은 몇 십원부터 수십억에 이르는 품목까지 광범위하며, 자재 유형 역시 선체를 만드는 강판과 프로필 같은 원자재부터 조립식 부품 등 매우 다양합니다. 원자재인 강판과 형강류는 수십만 개의 개별 부품으로 절삭되어 판넬, 블록, 메가블럭 등으로 조립됩니다. 이 프로세스를 위해 조선소는 다양한 크기와 품질, 등급으로 제공되는 미가공 강판의 수량뿐만 아니라 강판으로 제작되는 개별 부품까지 관리해야 합니다. 이는 그 자체로도 매우 제작이 복잡한 선체 구조물뿐만 아니라 사다리, 파이프, 파이프 스풀 및 파운데이션 같은 자재 품목을 직접 생산하는 경우에는 조립식 생산품 등 다른 관련 부품들까지 포함합니다. 최종으로 사용할 조립품들은 또 다른 조립품들을 조립하거나 가공하여 생산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조선소가 생산하는 조립품이 다양하기 때문에 조립품의 대부분은 내부적으로 생산되지만 일부는 해당 제조업체로부터 구매합니다. 작업량과 여러 변수들에 따라 두 가지 조달 방법이 함께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조선소는 조달 방식을 유연하게 변경해야 합니다. 자재 요건이 몇 개의 원자재 품목을 구입한 후 가공업체에 하나의 조립품으로 납품을 주문하는 경우에는 복잡한 상황이 발생하는데, 조선소가 원자재를 가공업체에 인도하고 조립된 품목을 다시 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자재 관련 세부사항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델링 시스템에서 생성된 정보를 이용하여, 건조 순서에 따라 필요한 자재를 조율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선박의 건조 작업 기준과 모델링 기준이 일반적으로 상당히 차이가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최고의 해결책은 정보를 복사할 필요 없이 모델링 구조를 유지하고 제작 구조를 재배열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3. 비용 절감 계획


또 다른 비용이 매몰될 수 있는 자재 관리 요소는 의장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의장이나 관련 부품은 공급업체로부터 표준 카탈로그 자재나 지정된 품목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용과 수량은 저렴한 수천 가지의 부품들부터 매우 값비싼 기자재, 조달에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매우 상세한 사양을 충족시켜야 하는 기계류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조선소의 최우선 과제는 생산의 지연을 피하기 위해 충분한 자재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품목이 정시에 필요한 사양에 따라 인도될 수 있도록 조기에 조달을 시작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값이 비싸고 조달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제품은 구매 요청 절차가 완료되기도 전에 조달 절차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 프로세스에서는 확정을 내리기 전 공급업체에게 피드백과 함께 다른 옵션에 대한 의견을 받는 등 여러 번의 의사소통과 문서 교환이 수반될 수 있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쉽게 대체할 수 없는 고가의 품목이기 때문에 모든 상황을 통제권 내에 두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최고의 모범 사례는 조선소가 자재 관리 정보를 프로젝트 계획과 직접 연결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조선소는 필요한 자재에 대한 정보를 제 시간에 모든 단계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자재에 똑같이 집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선소는 세세한 부품들에 비해 값비싼 장기 발주 품목은 다르게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당연해 보이지만 조선소는 아직 다양한 유형의 기자재별로 맞춤화 된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재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프로세스를 갖출 것이 강력하게 권장됩니다.


4. 재고 자재 추적


장기 발주 품목 조달 시 또 다른 복잡한 부분은, 조선소가 주엔진 같은 하나의 품목을 구매할 때 공급업체는 그와 동시에 여러 개의 함께 따라오는 구성품을 납품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조선소는 별도의 일정으로 다른 작업 팀이 설치해야 할 수 있는 하위 구성품도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납품 후 설치까지 하위 구성품은 원래의 요청과 다르게 새로운 분류로 등록하고 보관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조선소는 유지하고 있는 기존의 표준 재고 자재량을 최소화합니다. 이는 조선소가 건조하고 있는 선박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데, 동일한 선박들을 장기적으로 건조하고 있는 조선소는 각각이 매우 다른 특수선을 건조하는 조선소보다 많은 재고 자재를 보유하게 될 것입니다. 조선소는 대체로 표준 자재를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분류합니다. 범주 1은 모든 선박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최소한의 재고 수준이 필요한 표준 자재입니다. 범주 2는 특정 선박만을 위해 구매하고 조선소가 잔여분이 남지 않도록 정확히 필요한 수량만 구매할 수 있도록 조달을 최적화하는 표준 자재입니다. 계속 업데이트되는 정보와 나중에 품목을 분할할 수 있는 가능성까지 고려하여 장기 발주 품목의 복잡성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조선소는, 모든 유형의 자재에 동일한 자재 카탈로그를 사용해야 하는 조선소보다 훨씬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공통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이 유연하지 않을 경우 조선소는 일반적으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보조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이는 차선책이기는 하지만 널리 선호되는 방법입니다.
 

5. 자재 일정 관리

모든 자재를 미리 구매한 다음 선박을 건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시기에 따라 자재 구매에 대한 상세 요건이 정확하게 확정되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모든 자재를 미리 구매하는 방법은 요건이 확정되지 않은 자재를 여러 곳에 늘어놓게 하여 혼란을 야기할 수 있고, 비용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선소는 생산에서 자재를 사용하기 위한 날짜를 계속 업데이트되는 계획에 맞춰야 하며, 각각의 자재에 대한 매우 다양한 리드타임을 고려해야 합니다. 몇몇 단순한 표준 자재는 일상적으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부족하더라도 큰 문제가 아니지만, 리드타임이 매우 긴 자재는 세계적인 수급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리드타임이 매우 긴 품목 중에는 인도 시간이 최대 1년인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조선소에서 설치할 수 있게 되기 전에 몇 가지 단계 또는 단계별 이정표가 필요하며 적시 인도를 보장하기 위해 각각의 일정을 추적해야 합니다. 기술 사양의 판별, 문의 요청, 벤더 선택, 계약, 검사, 인도 및 문서 기록 등을 단계별 이정표에 포함할 수 있으며, 조선소 또는 프로젝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수가 있을 경우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단계별 이정표와 각각의 완료 여부에 대한 현황을 계속 살펴봐야 합니다. 계획 변경 사항이 자재 조달의 각 단계별로 반영될 수 있도록 단계별 관리는 프로젝트 계획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6. 외부와 내부 사이 과제 해결의 균형 유지


외부 과제는 자재가 알맞은 시간에 현장에 도착하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도착 후에는 자재를 언제 사용할 지 관리하는 새로운 과제가 시작됩니다. 자재가 누락된 경우 작업을 시작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인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될 뿐만 아니라 자재를 빨리 조달하기 위해 많은 추가적인 업무가 필요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다른 작업이나 선박을 위해 준비된 자재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는데 이렇게 하면 처음 문제는 해결하더라도 나중에 또 다른 과제를 야기합니다. 따라서 조선소에서 작업을 준비하고 실행할 때는 자재 사용에 대한 완전한 가시성을 확보하여 작업이 실행 가능할 때에만 착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자재를 작업 팀이 이용하기로 합의된 장소로 운반하는 효율적 프로세스를 조선소에 마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7. 변경 관리


조선(다른 대규모의 복잡한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에서는 변경 발생이 비일비재합니다. 자재를 구매하기 전에 설계를 변경하는 것은 큰 비용이 들지는 않지만 조달 후, 혹은 설치 후에 변경하는 것은 막대한 비용이 드는 것을 시사합니다. 조선소는 변경을 반영하기 전에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자재 현황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변경에 따른 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는 프로세스와 솔루션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고,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결정이 필요할 때는 충분히 정보를 받아 참고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통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엔지니어는 변경에 착수하기 전에 변경 대상(예: 펌프)의 현재 상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직 설계 상태인 경우 문제가 크지 않을 수 있지만 펌프를 이미 주문했거나 받은 경우에는 더 복잡해집니다. 정확한 데이터의 보유 여부도 중요하지만, 각 프로세스들을 결합시키고 모든 부서가 전반적 효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 지 반드시 이해하도록 보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Fig. 2 자재의 삼각형

 

 

 

 

Fig. 3 AVEVA ERM (Enterprise Resource Management)



아비바는 조선소의 자재 관리를 지원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20년이 넘도록 조선업계와 협력해왔습니다. AVEVA Material™은 AVEVA ERM(Enterprise Resource Management) 솔루션의 일부입니다. AVEVA Material은 다양한 자재를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처리하기 위해 이들을 특정 영역으로 분류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선체용 원자재(철판과 형광류)를 어떻게 취급할 지 그리고 네스팅 과정 후 어떻게 절삭된 조각들을 변형시킬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제공합니다. 조각들을 철판, 블록 및 섹션으로 조립하는 프로세스를 추적할 수 있고 진척도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조립품 관리의 맞춤형 접근방식은 내부적으로 조립할 것인지 조립업체로부터 구매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자재 요건을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전체 부품 목록이 지원되며 조립품은 다른 자재와 똑같이 보관할 수 있습니다. 조립품 요구 날짜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장에서의 조립 계획을 알맞은 시기에 세울 수 있습니다. 장기 발주 품목은 구체적 프로젝트 구성요소 카탈로그에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조선소는 특정 프로젝트에 필요한 품목은 일반 자재에서 분리할 수 있고 일반 카탈로그 목록을 용도에 맞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분류함으로써 선박을 위한 자재 비용의 최대 80%를 차지할 수 있는 매우 비싸면서도 상대적으로 소량인 자재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카탈로그 정보는 시간이 경과하며 강화될 수 있고 조달이 시작될 수 있도록 다양한 단계에서 정보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이 카탈로그에 정의되어 있는 품목은 나중에 하위 품목으로 분할되어 개별적으로 등록, 보관, 불출 및 설치될 수 있습니다. 장기 발주 품목의 경우 다양한 프로세스(설계, 문의, 구매, 검사, 설치 및 기타)에서 오는 자동 피드백과 함께 전체 활동 계획 및 단계별 이정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표준 자재 카탈로그는 여러 선박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재와 특정 선박을 위해서만 구매하는 자재를 나눠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자재의 범주와 관계없이 자재 현황을 실시간으로 계속 추적하고 자재가 부족하거나 너무 늦게 인도되거나 너무 많이 조달되는 경우에는 경고 알람을 제공합니다. 모든 자재는 시간 경과함에 따라 업데이트될 수 있는 프로젝트 계획에 연결됩니다. 이는 프로젝트 계획에 변경이 있을 경우 자재 요건에 즉시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프로젝트 계획에 곧장 알림 표기가 됩니다.


각 자재 범주의 특수성에 집중하는 동시에 모든 자재 관리 프로세스를 하나의 솔루션에 통합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자재 요건과 프로젝트 계획 간 AVEVA ERM의 긴밀한 통합은 조선소에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경쟁력의 극대화를 위해 자재 관리는 엔지니어링 및 설계와 계획 및 생산과 더욱 통합되어야 하며, 이는 아비바의 통합 조선 솔루션으로 가능합니다.

 

 

 


<문의> https://sw.aveva.com/contact